2015 가을학기 (월 10:00-12:50)
서울대학교 83동 601

 

강의내용

다양한 재미를 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등장과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 기기의 확산은 우리의 일상과 관련된 대부분의 활동을 온라인 커뮤니티로 옮겨왔다. 우리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얻고 퍼트리며, 시간을 때우거나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고, 친구와 담소를 나누거나 진중하게 사회⠂정치 이슈를 토론한다. 컴퓨테이션 파워의 증가와 늘어나는 퍼스널 데이터, 머신 러닝과 신경망 네트워크와 같은 분석 기법은 컴퓨터 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불러왔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패는 이런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사회적이고 관계적인 과점에서의 역할 변화와 커뮤니티가 지원하는 social-technical 인터랙션의 종류와 더 관련이 깊다.
본 수업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련한 사회적이고 기술적인 현상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와 디지털 콘텐츠, 미디어, IT 산업과 관련한 이슈를 검토하고, HCI 방법론을 기반으로 새로운 커뮤니티를 제안하고 만들어보는 실습을 포함한다.

강의목표

  • 기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적 기초 학습 & 실제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보는 실습 과정의 병행
  • 사회과학, 컴퓨터과학 및 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의 다양한 논문 소개
  • 데이터 기반의 저널리즘과 뉴스 서비스의 소개와 분석
  • HCI 방법론 및 Lean UX의 실습과 적용

평가방법

  • 리액션 페이퍼: 15%
  • 케이스 스터디: 10%
  • 미드텀 프로젝트: 25%
  • 파이널 프로젝트: 30%
  • 출석: 10%, 토론: 10%

커뮤니티

과제결과물

수업스케쥴

W01 (09/07) – Course Introduction
W02 (09/14) – Curation as a Service
W03 (09/21) – * 케이스 스터디 발표
W04 (09/28) – 추석연휴
W05 (10/05) – Contents Design Strategy
W06 (10/12) – 특강 (LF의 뉴미디어 접근법)
W07 (10/19) – 팀별 미팅
W08 (10/26) – * 미드텀 프로젝트 발표
W09 (11/02) – Design for Social Interaction
W10 (11/09) – Measuring Social Impact
W11 (11/16) – Ideate and Prototype
W12 (11/23) – 팀별 미팅
W13 (11/30) – * 아이디어 발표 (5 min pitch)
W14 (12/07) – 팀별 미팅
W15 (12/14) – * 파이널 프로젝트 전시회 (과제전 일정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