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Interface (2016 Spring)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Lecture Overview

Media Interface course provides overall understanding of digital media and the foundation technologies that enable interactive media creation. Students will learn basic programming fundamentals and apply the technologies to develop interactive media prototyping. In this course, various prototyping tools such as Arduino, Little Bits or Processing will be used to create the interactive prototypes. The course will also cover HCI methods such as interaction design, prototyping, and usability testing for concept validation.

After taking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develop their own sensors and computing environment to collect, analyze, and process data for their own journalism project. Also, students will be able to set and execute a sensor driven journalism research. Students are allowed to set up an innovative research project, able to conduct an experiment on their own, and knows how to make good data visualization upon the findings from the research.


창의연구실습 (2016 Spring)
서울대학교 정보문화학

강의내용

정보문화학의 학생들은 다양한 기술과 콘텐츠 분야에 대한 학습을 통해 창의성을 요구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창의연구실습은 정보문화학을 통해 학습한 여러 과정들을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로 경험해 보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실제 벤처 창업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의 멘토들과 함께 진행한다. 수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고 발전시켜 실제 비즈니스 모델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정보기술실습 (2015 Fall)
서울대학교 정보문화학

강의내용

다양한 재미를 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등장과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 기기의 확산은 우리의 일상과 관련된 대부분의 활동을 온라인 커뮤니티로 옮겨왔다. 우리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얻고 퍼트리며, 시간을 때우거나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고, 친구와 담소를 나누거나 진중하게 사회⠂정치 이슈를 토론한다. 컴퓨테이션 파워의 증가와 늘어나는 퍼스널 데이터, 머신 러닝과 신경망 네트워크와 같은 분석 기법은 컴퓨터 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불러왔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패는 이런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사회적이고 관계적인 과점에서의 역할 변화와 커뮤니티가 지원하는 social-technical 인터랙션의 종류와 더 관련이 깊다.

본 수업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련한 사회적이고 기술적인 현상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와 디지털 콘텐츠, 미디어, IT 산업과 관련한 이슈를 검토하고, HCI 방법론을 기반으로 새로운 커뮤니티를 제안하고 만들어보는 실습을 포함한다.


모바일 서비스 디자인 (2015 Fall)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강의내용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검색하고, 생성하고, 소비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의 확산과 함께, 우리가 생활하는 방식도 모바일 환경에 맞춰 변하고 있다. 모바일 플랫폼에 사용자가 많아지고 서비스가 늘어나며, 기존에는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활동들이 점차 온라인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여행의 형태도 변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소셜, 모바일의 시대를 맞이해 소비자는 그동안 전문가에 의해 주어지던 정보를 주변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접근하고 실시간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수업은 기술의 진보와 소셜해진 정보가 불러온 새로운 트렌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획”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 수업은 서비스 디자인과 디자인 씽킹의 이론적인 배경을 검토하고, 방법론을 실습하며, 실제로 주어진 문제에 해결책을 찾는 총체적인 디자인 과정을 다룬다. 기존 UX 방법론에서 더 나아가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비즈니스를 모델링하는 기획 단계를 시작으로, 모바일에 적합한 솔루션을 만드는 서비스 방법론의 실습 과정을 포함한다. 실제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