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oLT 공모전 최우수상 – 오종환

석사과정 오종환 학생이 강원도에서 열린 HCI 2013 국제학술대회에서 진행된 QoLT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QoLT(Quality of Life Technology)는 국민편익증진이라는 이름의 센터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 를 통해 장애인을 비롯한 여러 사람의 일상생활에 편리한 기술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시작한 QoLT 센터를 그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QoLT 센터에서는 매년 HCI 학술대회를 통해 공모전을 진행하였는데, 올해로 3회를 맞게 된 이 공모전은 여러 학교,연구소, 일반인 등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오종환 학생이 만든 작품은 Hands Up이란 작품으로 장애인이나 오래 누워 있는 환자를 위한 천장 인터페이스입니다.

우리 삶에서 매우 다양한 공간이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로 사용되고 있는데, 천장은 우리가 자주 보는 공간임에도 그다지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천장을 인포메이션 공간으로 활용하여 주로 누워서 생활하는 장애인이나 환자들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누워서 손의 움직임 (gesture)를 통해 방의 불을 켜고, 이메일 등을 확인하고, 음악/티비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는 지난해, 미국 ACM SIGCHI에서 short paper로 발표되었고, 앞으로 실제 장애인 등을 통한 실험을 통해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