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etic Typography 샘플 제작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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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목표

이 실험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hci+d 랩에서 진행 중인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감성 라이브러리 제작 연구의 일환입니다. 연구의 목표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각 요소들이 감정의 전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현 단계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수용자들의 감정을 측정하는 본격적인 실험에 앞서 실험에 사용될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샘플을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여러분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전문가로서, 각기 다른 속성값을 지닌 16가지의 감정을 표현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하게 될 것입니다.

아래의 설명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샘플을 만들기 전에 숙지해야할 두 가지 사항입니다. 첫째는 감정의 종류에 대한 것입니다. 샘플 제작 시 표현해야 할 16가지의 감정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둘째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요소에 대한 것입니다. 요소 별로 제시된 대표 속성들을 바탕으로 하여 샘플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2) 감정의 종류 및 분류

인간의 감정은 Mood와 Energy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Mood는 감정의 종류를 나타내며 Positive(긍정적)-Negative(부정적)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Energy는 감정을 표현하는 에너지를 나타내며 High Energy(각성) – Low Energy(이완) 축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정 감정은 Mood와 Energy의 조합으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기쁨’이라는 감정은 긍정적인 Mood에 속하고 ‘두려움’과 ‘슬픔’이라는 감정은 모두 부정적인 Mood에 속합니다. 한편 Energy 레벨에서는 ‘두려움’과 ‘슬픔’이 차이를 보입니다. 두려움이 슬픔보다 더 높은 에너지를 가지는데, 이는 사람들이 슬픔을 느끼는 상황보다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에서 더 격렬한 신체적 반응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림1]  6가지 기본 감정의 분류 (Ekman, 1972)

emotion_pic1

더 많은 감정들의 Mood-Energy 분류는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만들어진 아래의 사분면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림 2]  기본 감정과 대표적 상위 감정의 분류 (이준웅 외, 2008)

emotion_pic2

 

 

3)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요소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리듬감’, ‘운동감’, ‘속도감’이라는 특징적 요소를 지니게 됩니다(김현정, 2008). 세 요소를 표현하는 시간적 요소와 운동감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실험에서는 몇 가지의 대표속성으로 한정해 놓았습니다.

실험에 이용하고자 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대표 속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1]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요소와 대표 속성

property

[표1]의 대표속성들 중 필요한 것을 골라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샘플을 만들어 주십시오.

단, 아래의 속성은 임의로 변경하지 말고 지정된 사항을 따라 샘플을 만들어 주십시오.

    (1) 효과가 적용될 문구: 괜찮아
    (2) 제작툴: Adobe After Effects
    (3) 화면크기: 320x240px
    (4) 시작 시 글자크기: 24pt
    (5) 시작 시 글자위치: 공간의 중앙
    (6) 배경색: 흰색
    (7) 글자 색깔: 검정 (투명도는 허용)
    (8) 글씨체: 은돋움 볼드 (은돋움 볼드 다운로드)
    (9) 효과가 진행되는 시간 (동영상 길이): 3초 내외

실제 샘플 제작 시 사용해야 하는 문구는 ‘괜찮아’ 입니다. 툴은 Adobe After Effects를 사용해야 하며, 지정 사항에 따라서 화면 크기는 320x240px, 글자는 24pt로 화면 중앙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효과가 끝날 때 까지 화면의 배경색은 흰색, 글자의 색깔은 검정색이어야 하며 글씨체는 은돋움 볼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샘플 효과의 시간은 3초 내외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위의 제한사항을 지키면서 [표1]의 대표속성 중 일부를 골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효과를 만들어 주십시오. 예를 들면, 규칙적으로 빠른 템포로 글자가 커지면서(리듬감) 오른쪽으로 직진하는데(운동감)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속도감)  ‘괜찮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표1]  내용 외의 속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테면 흐려지는(Blur) 효과, 글자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효과, 컬러 등은 대표속성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샘플 제작

Mood-Energy 사분면에서 아래 16개 면에 해당하는 감정을 표현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만들어 주십시오.

Mood(Positive-Negative)와 Energy(High Energy-Low Energy) 축이 지니는 의미와 사분면에 표시된 단어들을 참고하여, A~P의 16개 면에 해당하는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식으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만들어 주십시오.

효과를 만들 때는 3)에 제시된 [표1]의 대표속성들 중 원하는 것을 골라 사용하고, 지시된 제한 사항을 지켜 주십시오.

emotion_pic3

emotion_pic4

* 다음은 영문으로 제작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효과의 예시입니다.

[예시1] A영역에 해당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샘플(Angry의 경우)

[예시 2] H 영역에 해당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샘플(Happy의 경우)

[예시3] M 영역에 해당하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샘플 (Sad의 경우)

* 질문은 joonhwan@snu.ac.kr 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