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봄학기

HCI 연구방법론

강의계획서

담당교수: 이준환

강의시간 및 장소

  • 월요일 1, 2, 3교시 (9:00 ~ 11:50)
  • 64-304

수업 개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은 컴퓨터 과학, 공학, 심리학, 사회과학,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융합 학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컴퓨터를 일상 생활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문제점들에 직면하곤 하는데, HCI는 시스템의 디자인과 컴퓨터 기술이 실제로 사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먼저 HCI 분야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HCI에서 사용하는 다 양한 방법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를 위해 디자인 방법론, 태 스크 분석 기법, 다양한 평가 방법을 배우고,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판단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강의내용

  1. HCI의 overview 및 주요 토픽 소개
  2. HCI 방법론 학습
  3. 실제 프로젝트를 통한 방법론의 적용

교재

    tour-professional-books-interaction-design-beyond-human-computer-interaction-9780470665763

  • Rogers, Sharp and Preece,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3rd Edition, Wiley
  • 기타 ACM SIGCHI 논문 (필요에 따라 제공)

수업진행 계획

과제

  • Assignment 1: Good or Poor Interaction (Due: 3/15/2015, 9PM)
    –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인터랙션/인터페이스/디바이스의 좋은 사례와 나쁜 사례 조사 (각 2개)
    – 수업시간에 다룬 기준에 따라 조사
    – 나쁜 사례의 경우 대안을 제시
  • Assignment 2: Data Gathering & Analysis (Due: 4/12/2015, 9PM)
    – 인터뷰, 서베이, 관찰 방법을 통해 쇼핑 애플리케이션 혹은 서비스 사용 행태를 분석
    – 데이터 분석: 데이터 코딩 -> 패턴 분석 -> 범주화 -> 발견된 insight 정리
  • Assignment 3: Persona & Scenario (Due: 4/27/2015, 9PM)
    – 팀별로 쇼핑 사용자의 persona 를 2~3개 정도 만들기
    – 만든 persona의 task를 고려하여 scenario 개발
  • Assignment 4: CI & CD (Due: 5/4/2015, 9PM)
    – CI: 포커스미팅 후 질문 정하기
    – CI:  CI 대상 그룹 선정 – CI 진행
    – CI: 조사 내용 정리하여 report 작성
    – CD: CI 내용을 기반으로 5개의 consolidation model 만들고 설명
    – CI 보고서 & CD 보고서 제출
  • Assignment 5: Prototyping (Due: 5/10/2015, 9PM)
    – 주제를 잡아 스크린을 3개 이상 디자인하고 다음의 방법으로 프로토타이핑
    – Paper Prototyping (Sketch)
    – Wireframing with Axure Pro
    –  Video Prototyping: Task 하나만 골라서 flow 를 비디오로 프로토타이핑
  • Assignment 6: Think Aloud (Due: 5/24/2015, 9PM)
    – 다음의 주제에서 하나 골라 CJ O Shopping 사이트를 Think Aloud 로 평가 (슬라이드 참고)
    – 고객이 전시 리스트에서 우선으로 반응하는 정보
    – 상품상세페이지
    – 검색패턴
    – 쇼핑찜
    – 주문서/장바구니
  • Assignment 7: Heuristic Evaluation (Due: 5/31/2015, 9PM)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하나 선택하고 HE checklist 를 이용하여 문제점 분석
  • Final Project: Smart Shopping Experience 수업에서 다른 다양한 HCI methods 를 활용, 사용자 조사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쇼핑 경험이라는 주제로 서비스 (혹은 애플리케이션) 을 기획하고 프로토타이핑

평가

  • 출석: 10%
  • 과제: 50%
  • 최종 프로젝트: 40%